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저 경계성 성격장애인가요? 저는 초등학교 6학년인데요.엄마아빠는 되게 자주 싸우셨었는데 최근에도 조금은 싸우십니다.아빠가 큰
저는 초등학교 6학년인데요.엄마아빠는 되게 자주 싸우셨었는데 최근에도 조금은 싸우십니다.아빠가 큰 소리를 내서 무서워요.엄마는 잘 챙겨주다가 언제는 막 무섭게 혼내고 예전에는 막 제가 잘못한게 있으면 화를 참지못해서 달려와서 때리고 그랬어요. 그리고 2학년때 사귄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는 자기가 사준 걸로 10만원을 갚아라 이러고 언제는 절 따돌렸었어요.경계성 성격장애인걸 의심한건 5학년때지만지금 아직 부모님께도 못말했고 자해는 안합니다.ADHD도 있는거 같고요. 막 학원에서 존다거나 집중을 못해서공부를 잘 못하겠어요. 경계성 성격장애를 의심한 이유는 제가 나무위키에서 증상을 찾아봤는데 좀 비슷하더라고요.한 사람한테 집착하고 결국 실망하고 그러고요, 오빠가 시비라도 걸면 화가 너무 납니다, 최근에는 시비걸면 화가 엄청 나긴 하지만 예전처럼 막 때리진 않아요.공감도 잘 못하겠어요.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달까?그리고 저는 무슨 사람인지 모르겠어요, 제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고, 뭘 하고싶은지 전혀 모르겠어요. 저 경계성 성격장애인가요?
그 부분은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지 않는 이상은 알기가 어렵고 여기에 개입되는 요소들이 너무나 많기때문에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ADHD 역시도 검사를 해봐야알수가 있어요. 왜냐하면 특히나 님 나이는 성장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때문에 이땐 호르몬이 활성화가 크게 진행이 됩니다. 이러면 사실 ADHD와 같은 증상들이 사람에 따라서 나타나기도합니다. 왜냐하면 호르몬 활성화는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기때문에 보통 에너지가 많이 모자라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뇌로 가는 에너지를 최대한 여기에 끌고 와서 쓰게 되고 그럼 뇌는 자신의 100%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감정 오르내림 집중력 저하 무기력 증가 등등을 사람에 따라서 겪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사실 이 부분도 있고 해서 ADHD가 있다 없다 역시도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지 않는 이상 알 수가 없고 있다고 해도 저 요인에 의한 것일수가 있어요. 그러다보니 이때부터는 운동을 통해서 일단 체력을 키워주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보는것이 부수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가 있는데 일단 있냐 없냐는 판별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현재 자존감 역시도 엄청 낮아져있을수가 있기때문에 키워주실 필요성이 있어요. 이게 없으면 인간관계에 대한 대처가 어렵기때문에 님 스스로 엄청 힘들 수가 있어요. 지금 친구 내용 역시도 그냥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하면서 강하게 대응하거나 안되면 손절 진행해야하는데 그러한 대처가 될지도 모르겠고 가족 역시도 인간관계에 포함되기에 자존감이 일정 수준 유지가 되어야 가족관계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수가 있는데 현재는 그것 역시도 잘 되고 있으신 것일까 싶긴하네요. 그래서 일단 자존감 부분을 님께서 체크해보시고 개선 작업에대해서 네이버나 유튜브를 통해서 알아보시면서 대응하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네요. 보통은 독서와 운동이 기본 포함되긴합니다.
그리고 공감 부분은 사람의 성향이 있기는 한데 성향을 말하긴 어린 나이고 공감을 하기 이전에 님이 지금 어떤 사람인지 뭘 좋아하는지도 알아가는게 좋고 공감은 그러한 기틀 아래 사람들과의 관계를 최대한 가져가다보면 경험이 생기면서 늘어나긴 합니다. 사회성과 함께...그 이후에도 공감 문제가 벌어지면 성향쪽인지 체크해야하구요. 그리고 지금 님 나이에 자신에 대해서 뭘 좋아하는지 뭘 하고 싶은지 다 아는 사람은 정말 흔하지 않고 20살이 지나도 모르는 사람이 있거나 오해하고 가는 사람이 있어요. 그래서 지금 님나이부터는 이것을 알아보고 생각해보고 잡아갈 나이며 이것이 위에서 말한 자존감 개선의 내용 중 하나입니다. 자존감이 높다는건 자신을 잘 인지하고 있다는것이기도 하거든요. 결과적으로 이 부분은 님 나이에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문제가 아니라 이제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야한다는 신호가 온다고 보시는게 맞으세요.
일단 말씀하신 사항은 병원에서 검사를 해보지 않는 이상 알수가 없고 이게 너무 불편감이 심하거나 버겁거나 하면 부모님 상의 하에 한번 검사를 해보시는게 방법일 수는 있습니다. 그럼 도움되었길 바래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