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에서 결혼 안녕하세요 현재 결혼을 앞두고 있는 남자입니다.결혼식을 성당에서 할까 생각은 하고
안녕하세요 현재 결혼을 앞두고 있는 남자입니다.결혼식을 성당에서 할까 생각은 하고 있는데 일단 저는 거의 10년전에 성당 다니다가 이젠 안다니는 입장이며 여자친구는 무교입니다.성당에서 결혼은 상관이 없지만 문제는 세례를 받거나 종교에 묶인다거나 이런건 싫다고 하더군요성당에서 결혼을 하면 어떤식으로 진행이되는지? 세례를 꼭 받아야만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일본에서는 예식장 개념으로 성당을 빌려주는 경우도 있다고는 하지만, 한국에서는 그런 일은 없습니다.
배우자 중 한 사람이 비가톨릭(무종교 및 이교 포함)인 경우 관면혼을 하게 될 텐데, 그 경우 비신자 배우자가 가톨릭 세례를 받을 필요는 없지만 대신 신자배우자의 신앙생활과 태어날 아이에 대한 종교교육에 대해 동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비신자 배우자가 혼인 이후 신자 배우자의 가톨릭 신앙생활과 더불어 아이에게 가톨릭 신앙에 대해 가르치는 것을 반대하거나 방해하지 않겠다는 확인을 해줘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관면혼의 경우에도 아마 혼인교리...라고 해야 되나 아무튼 혼인을 준비할 때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걸 마쳤다는 증서가 있어야 전국 어느 성당에든 혼배를 신청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육 자체는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혼인식 장소로 유명한(?) 성당들의 경우에는 혼인미사 일정이 많이 밀려있기 때문에 전주 전동성당처럼 인기있는 곳에서 혼인을 하고 싶으신 경우라면 교육기간까지 고려해서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겁니다.